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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환급/미증시 나스닥 소폭증가/KG 모빌리티/토지거래허가제/라면1위 농심 오뚜기/1억투자하면 이자1억/한화오션/당근값 폭락 /기내 반입가능 물품은/대우조선품은 한화/

짱조아 2 2023. 4. 28.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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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채움 대상에 '근로소득 외 소득 직장인'도 추가

종소세 안내 발송시작··· 5월 말까지 신고·납부해야

'수출부진·산불피해' 납세자···납부기한 3개월 연장

달 라이더와 대리운전기사·간병인 등 인적 용역 소득자 400만 명이 소득세 8230억 원을 돌려받는다. 지난해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 1181만 명은 5월 말까지 신고·납부 절차를 마쳐야 한다. 국세청은 이 같은 내용의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다음 달 8일까지 모바일·서면으로 발송한다고 27일 밝혔다.

국세청은 납부(환급)한 종합소득세액을 미리 계산해 제공하는 ‘모두채움 서비스’ 대상도 640만 명으로 늘린다. 종합소득세 안내 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서비스 대상이다. 모두채움 서비스 대상은 단순경비율이 적용되는 소규모 사업자와 사업소득이 아닌 다른 소득(근로·연금·기타소득)이 발생한 납세자다.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신고를 마칠 수 있다. ARS 전화 신고 후에는 소득세 신고가 정상적으로 접수됐음을 알리는 문자메시지가 발송된다.

[속보]'메타 14%↑' 미 증시 급등…스태그 공포는 변수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74159?sid=101

 

[속보]'메타 14%↑' 미 증시 급등…스태그 공포는 변수로

미국 뉴욕 증시가 모처럼 급등했다. 미국이 시장 예상을 밑돈 성장률을 공개했음에도 메타(페이스북 모회사)를 비롯한 빅테크의 실적 호조를 등에 업고 3대 지수는 일제히 상승했다. 다만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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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 뉴욕 증시가 모처럼 급등했다. 미국이 시장 예상을 밑돈 성장률을 공개했음에도 메타(페이스북 모회사)를 비롯한 빅테크의 실적 호조를 등에 업고 3대 지수는 일제히 상승했다. 다만 경기 침체와 높은 인플레이션이 겹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부상하고 있다는 점은 변수로 꼽힌다.

S&P500에서 11개 업종이 모두 상승세를 기록했다. 통신 관련주는 5%이상 치솟았다. 부동산, 임의소비재, 기술 관련주도 2%대 오름폭을 나타냈다. 전날 장 마감 후 시장 예상을 웃도는 실적과 가이던스를 공개한 메타플랫폼은 전장 대비 13.93% 올라 장을 마감했다. 하루 앞서 호실적을 공개한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 알파벳도 각각 3%이상 뛰었다. 이날 장 마감 후 실적을 공개하는 아마존과 테슬라도 4%대 상승했다. 최근 실적 발표에서 1분기 예금이 41%가량 급감했다고 밝히며 실리콘밸리은행(SVB)발 은행권 우려를 재부각시킨 퍼스트리퍼블릭도 9%가까이 올랐다.

'KG모빌리티'로 살아난 쌍용차, 주식시장서도 부활(종합 2보)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74084?sid=101

 

'KG모빌리티'로 살아난 쌍용차, 주식시장서도 부활(종합 2보)

‘지옥에서 살아 돌아왔다.’ KG모빌리티(옛 쌍용차)가 28일부터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된다. 지난 2020년 12월 21일 이후 무려 2년 4개월 만이다. 회생절차와 기업정상화를 기다리던 소액주주 4만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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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소, 상장 유지 결정…28일부터 정상거래

기업회생절치에 감사의견 '거절' 지옥서 탈출

토레스로 실적 올리고 KG모빌리티로 새 비전 제시

에디슨모터스 안고 시너지 기대…4만 개미도 주식거래 재개

KG모빌리티(옛 쌍용차)가 28일부터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된다. 지난 2020년 12월 21일 이후 무려 2년 4개월 만이다. 회생절차와 기업정상화를 기다리던 소액주주 4만3160명도 이제 KG모빌리티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됐다.

"압도적" "접전"…뜨거운 '라면 1위' 신경전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4880960?sid=101

 

"압도적" "접전"…뜨거운 '라면 1위' 신경전

식품기업 농심과 오뚜기가 국내 라면 시장에서 주력제품 점유율을 두고 신경전이 치열하다. 봉지면 1위 신라면의 판매량에 진라면이 턱밑까지 따라붙은 것이 배경이다. 양측은 집계 기준을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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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판매량 기준으로 보면 오뚜기의 선전이 두드러진다. 판매량 점유율은 신라면이 10.7%를, 진라면이 9.8%로 각축이다. 라면이 몇개 팔렸는지를 따지는 판매량에선 1%포인트 이내에서 접전 양상을 보이는 셈이다.

미분양·PF·역전세…악재뿐인 부동산 "집값 더 떨어진다"[부릿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4880961?sid=101

 

급매 사라지고 훌쩍 뛴 집값…"악재 수두룩, 더 떨어진다"[부릿지]

부동산 시장의 혼조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일부 지역의 반등 거래가 확인되자, 변곡점과 '데드 캣 바운스'를 놓고 의견이 엇갈린다.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는 부동산 시장에서 요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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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

지금 그렇게 거래되는 게 마치 급등을 하니까 매우 따라 사고 약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은데, 사실은 주택도 이게 매우 수치 기반적으로 아주 칼같이 움직이고 있다는 게 잠실에서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사실은 부동산도 주택도 임대소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택을 월세든 전세든 받을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 전세나 월세 등을 통한 임대소득, 임대 수익률을 우리가 전월세전환율이라고 부르는데요. 현재는 서울 평균 전월세전환율이 4.5%인데요. 근데 잠실 같은 경우에는 전월세전환율이 4.3% 정도 되는데요. 제가 봤을 때는 좀 금리인하를 선반영한 값이라고 저는 바라보고 있어서 그런 것 때문에 조금 우호적인 가격대가 나온다고 생각을 하는 거고요. 하반기로 가면 성장률 둔화가 되면서 이런 부분에 변화가 나올 거라고 보고 있어서 약세 요인이 있지 않나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잘나가는 고배당주 펀드매니저가 '이 주식' 안 담는 이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74158?sid=101

 

잘나가는 고배당주 펀드매니저가 '이 주식' 안 담는 이유

“KT&G(033780) 얼마나 담고 있냐고요? 빵(0)이에요 빵.” 연초 이후 수익률 상위 10%에 해당하는 한 고배당 펀드를 운용하는 한 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는 최근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배당만 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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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률 상위 10% 매니저 "KT&G 안 담아"

"배당만 하고 주가 잔잔한 종목에 관심 없어"

ESG 기준서 걸러져 펀드에서 편출되기도

KT&G "배당주뿐 아니라 성장주로서 주목"

[팩트체크] "토지거래허가제는 재산권 침해다"...사실일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004156?sid=101

 

[팩트체크] "토지거래허가제는 재산권 침해다"...사실일까?

서울시가 지난 5일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동(洞)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오는 2024년 4월 26일까지 1년 더 연장했다. 또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삼성·청담·대치동 토지거래허가구역은 6월 만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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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서울시가 지난 5일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동(洞)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오는 2024년 4월 26일까지 1년 더 연장했다.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삼성·청담·대치동 토지거래허가구역은 6월 만료를 앞두고 연장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토지소유자 등 주민들은 서울시의 연장에 대해 ‘개인 자산을 자유롭게 사고파는데 지자체가 제동을 건다’며 “재산권 침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는 주민들 주장처럼 토지거래허가제가 정말로 헌법상 재산권 침해가 맞는지 따져봤다.

토지거래허가제를 비판하는 주민들은 토지거래허가제가 개인의 재산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한다. 주민들이 재산권을 주장하는 이유는 집을 원하는 시기에 팔고 싶지만 토지거래허가구역에 속하면 갭투자(전세 끼고 매매) 수요가 줄어 매매거래가 쉽게 이뤄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일정규모를 초과하는 주거지역 부동산을 매입한 후에는 2년간 임대·매매를 못하고 의무 실거주해야 해서 갭 투자가 차단된다

[한눈에 보는 시세] 당근, 성출하기 앞두고…일주일새 20% 넘게 빠져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62/0000019104?sid=101

 

[한눈에 보는 시세] 당근, 성출하기 앞두고…일주일새 20% 넘게 빠져

당근 성출하기를 앞두고 최근 일주일 새 시세가 22% 하락해 산지와 도매시장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생육기 저온피해로 당근 품위가 저하됐고 봄당근 조기 출하물량이 예상보다 많아서다.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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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만원대 아래로

저온피해로 품위 저하

조기출하 급증도 영향

당근 성출하기를 앞두고 최근 일주일 새 시세가 22% 하락해 산지와 도매시장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생육기 저온피해로 당근 품위가 저하됐고 봄당근 조기 출하물량이 예상보다 많아서다.

"담배타임 잦은 동료, 월급은 같다"...흡연도 노동시간일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004154?sid=101

 

"담배타임 잦은 동료, 월급은 같다"...흡연도 노동시간일까?

'업무 중에 담배 피우러 가서 시간 때우는 사람들을 보면 비흡연자는 손해보는 느낌이다', '전 직장에서 하루에 2시간 담배 피우는 사람도 봤다' '잠깐 흡연을 하면 오히려 업무 생산성이 높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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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업무 중에 담배 피우러 가서 시간 때우는 사람들을 보면 비흡연자는 손해보는 느낌이다', '전 직장에서 하루에 2시간 담배 피우는 사람도 봤다'

'잠깐 흡연을 하면 오히려 업무 생산성이 높아지는 느낌이다'

정부는 지난 2018년 주 52시간제를 도입할 당시, 근무 중 잠깐 담배를 피우러 나가거나 커피를 사기 위해 자리를 비울 경우 근로시간에 포함된다며 사용자의 지휘나 감독 아래에 있는 대기시간으로서 근로시간에 해당한다고 명시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노동시간이 맞는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노동자가 사용자의 지휘·감독 아래에 있는지'라고 설명한다. 근로기준법 50조 3항에 따르면 노동시간을 산정함에 있어 작업을 위하여 노동자가 사용자의 지휘·감독 아래에 있는 대기시간 등은 근로시간으로 본다. 담배를 피우러 갔더라도 언제든 상사가 부르면 업무에 복귀해야 하는 상황에 해당된다면 노동시간에 포함된다고 봐야 한다는 것이다.

"1억 투자하면 이자 1억" 개미용 국채, 그런데 단점이…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276544?sid=101

 

"1억 투자하면 이자 1억" 개미용 국채, 그런데 단점이…

절세형 채권 올해 채권시장이 뜨겁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달 26일 기준 개인투자자는 장외시장에서 12조원 넘게 채권을 순매수했다. 지난해 개인의 채권 순매수액(20조6113억원)의 61%를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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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채권시장이 뜨겁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달 26일 기준 개인투자자는 장외시장에서 12조원 넘게 채권을 순매수했다. 지난해 개인의 채권 순매수액(20조6113억원)의 61%를 4개월여 만에 채웠다.

요즘 ‘채권개미’(채권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는 절세형 채권 상품에도 관심이 많다. 대표적인 게 올해 하반기 베일을 벗을 개인투자용 국채와 6년 만에 부활한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다. 분리과세 혜택으로 최고 49.5%의 종합소득세율을 피할 수 있어서다. 머니랩이 이들 상품이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을지 투자 방식과 수익률 구조, 분리과세 특례 한도 등을 살펴봤다.

카드사 1분기 실적 뚜껑 열어보니…줄줄이 '울상'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829660?sid=101

 

카드사 1분기 실적 뚜껑 열어보니…줄줄이 '울상'

기사내용 요약 하나카드 당기순익 전년比 63%↓…감소폭 최대 건전성 악화…삼성카드 연체율은 2년만에 1%대 [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지난해 하반기 이어진 고금리 기조의 여파로 카드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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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부품시장 지배적 사업자 감안

견적가 제공·정보 공유 등 금지 조치

한화 “국가경쟁력 위해 대승적 수용”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단 결합회사가 함정 부품시장과 함정 시장에서 지배적 사업자인 점을 고려해 경쟁 제한을 방지하는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조건이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한화가 대우조선해양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한 지 4개월 만에 8개 경쟁 당국의 승인이 모두 마무리됐다.

비행기 '입구컷' 안 당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수하물 규정

'항공보안365' 사이트서 기내 반입제한 물품 미리 확인 필요

휴대 수하물 무게는 10㎏ 초과 금지… 크기는 세 변의 합 115㎝ 이내

대한항공에 따르면 비행기 탑승 여객의 문의가 많은 대표적 물품은 라이터와 전자담배, 보조배터리다. 이 세 가지 물품은 위탁 수하물에 넣을 수 없고 승객이 직접 기내로 가져가야 한다. 다만 라이터는 1인당 1개만 휴대 가능하고 전자담배도 배터리 용량이 100Wh 이하여야 한다. 보조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이 160Wh 이하여야 하고 만약 이를 넘을 경우 휴대와 위탁 수하물 모두 불가능하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비행기 탑승 여객의 문의가 많은 대표적 물품은 라이터와 전자담배, 보조배터리다. 이 세 가지 물품은 위탁 수하물에 넣을 수 없고 승객이 직접 기내로 가져가야 한다. 다만 라이터는 1인당 1개만 휴대 가능하고 전자담배도 배터리 용량이 100Wh 이하여야 한다. 보조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이 160Wh 이하여야 하고 만약 이를 넘을 경우 휴대와 위탁 수하물 모두 불가능하다.

기내 수하물은 되도록 가볍게!


항공기 안은 한정된 공간이기 때문에 승객이 기내로 가져갈 수 있는 휴대 수하물의 개수와 규격도 정해져있다. 일반석 기준 승객 1인당 휴대 수하물은 1개로 제한되지만 노트북이나 서류가방, 핸드백 1개 정도는 추가 휴대가 가능하다.

비행기 '입구컷' 안 당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수하물 규정

'항공보안365' 사이트서 기내 반입제한 물품 미리 확인 필요

휴대 수하물 무게는 10㎏ 초과 금지… 크기는 세 변의 합 115㎝ 이내

[편집자주]'momo톡'은 MoneyS의 Mo, Mobility의 Mo에 토크(Talk)를 합친 단어입니다. 머니S 모빌리티팀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탈 것 관련 스토리를 연재하며 자동차 부품과 용품은 물론 항공 관련 정보도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해외여행을 위한 비행기 탑승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수하물 규정이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막혔던 하늘길이 다시 열리면서 해외여행 수요도 점차 증가 추세지만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다. 목말랐던 해외여행을 준비하며 들뜬 마음에 이것저것 생각 없이 짐을 싸면 공항에서 이른 바 '입구컷'을 당할 수 있다. 비행기에 갖고 탈 수 있는 수하물과 그렇지 않은 수하물을 구분하고 항공보안 규정에 맞게 짐을 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내 휴대 가능 vs 불가능 물건은


항공 보안 규정상 기내 휴대가 불가능한 물건을 갖고 있거나 부치는 가방에조차 넣으면 안 되는 위험 물품들을 잘 모르고 넣으면 출·입국 시간이 크게 지체된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가져가려고 마음먹었던 물건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해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기내 수하물과 관련된 간단한 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불상사도 있다.

해외여행이 시작부터 설레임이 불편함으로 바뀌지 않도록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즐기려면 반드시 지켜야 할 수하물 수칙이 있다.

수하물은 크게 기내로 가져갈 수 있는 '휴대 수하물'과 화물로 보내야 하는 '위탁 수하물' 두 가지 종류로 구분돼 각각의 기준과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해외여행을 위한 비행기 탑승 전에는 수하물 규정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두 종류의 수하물에는 가능하면 이름표를 붙이는 것이 좋지만 위탁 수하물의 경우에는 반드시 이름·주소·연락처를 영문으로 작성한 이름표를 붙여야 한다.

공항 수하물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짐이 제 때 도착하지 않거나 수하물이 서로 바뀌었을 경우 등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위탁 수하물을 부치고 나서 받은 수하물 표(Baggage Claim Tag)는 버리지 말고 도착지 공항에서 짐을 찾을 때까지 반드시 보관해야 한다.

항공기 반입이 제한되는 '운송 제한 물품'들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내로 가져갈 수 있지만 위탁 수하물에 넣을 수 없는 물품, 반대로 기내로 가져갈 수는 없지만 위탁 수하물에는 넣을 수 있는 물품, 아예 항공기 반입 자체가 허용되지 않는 물품이 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비행기 탑승 여객의 문의가 많은 대표적 물품은 라이터와 전자담배, 보조배터리다. 이 세 가지 물품은 위탁 수하물에 넣을 수 없고 승객이 직접 기내로 가져가야 한다. 다만 라이터는 1인당 1개만 휴대 가능하고 전자담배도 배터리 용량이 100Wh 이하여야 한다. 보조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이 160Wh 이하여야 하고 만약 이를 넘을 경우 휴대와 위탁 수하물 모두 불가능하다.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내 반입 및 불가능 물품 등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내가 가져가는 물건이 기내에 반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각 항공사에 문의하거나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항공보안365'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화오션’ 새 이름으로 글로벌 방산기업 도전한다(종합)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58/0000039499?sid=101

 

‘한화오션’ 새 이름으로 글로벌 방산기업 도전한다(종합)

- 3년간 3가지 시정조치 조건에도 - 합병 시너지로 세계 경쟁력 강화 - 거제 등 동남권 경제 활력 기대 공정거래위원회가 ‘군함 시장에서의 차별 금지’ 등을 전제로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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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대우조선해양 인수 확정

- 3년간 3가지 시정조치 조건에도

- 합병 시너지로 세계 경쟁력 강화

- 거제 등 동남권 경제 활력 기대

공정거래위원회가 ‘군함 시장에서의 차별 금지’ 등을 전제로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최종 승인했다. 이로써 한화는 글로벌 방위산업(방산) 업체로 재탄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대우조선도 2001년 8월 워크아웃(채무조정) 졸업 이후 21년 8개월 만에 새 주인 품에 안기게 됐다. 양사 합병에 따라 대우조선 본사가 있는 경남 거제를 비롯한 국내 조선·방산 분야는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 품은 한화, 방산-에너지 양날개 활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0/0003494290?sid=101

 

대우조선 품은 한화, 방산-에너지 양날개 활짝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품에 안았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두 기업의 결합을 조건부로 최종 승인하며 한화는 2008년 대우조선 인수를 처음 시도한 지 15년 만에 인수전의 마침표를 찍었다. 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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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록히드마틴처럼 육해공 방산 통합

친환경 선박-수소 등 시너지도 기대

경쟁사 차별금지 등 3년간 시정조치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품에 안았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두 기업의 결합을 조건부로 최종 승인하며 한화는 2008년 대우조선 인수를 처음 시도한 지 15년 만에 인수전의 마침표를 찍었다. 한화는 육해공 방산 통합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한국판 록히드마틴’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날 공정거래위원회는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3년간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조건으로 승인한다고 밝혔다. 한화도 “조건부 승인에 따른 경영상의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우조선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국가 경쟁력 강화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당국의 결정을 수용한다”라고 발표했다.

다시 ‘100엔=1000원’ 시대… 약한 엔화보다 더 약한 원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60533?sid=101

 

다시 ‘100엔=1000원’ 시대… 약한 엔화보다 더 약한 원화

“한국경제에 악재 될 우려 커” 일본에서 각종 기능성 도료(塗料)와 건강식품 등을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는 ‘아이테크코리아’ 김샛별(52) 대표는 최근 손해를 보며 물건을 납품하고 있다.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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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에 악재 될 우려 커”

일본에서 각종 기능성 도료(塗料)와 건강식품 등을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는 ‘아이테크코리아’ 김샛별(52) 대표는 최근 손해를 보며 물건을 납품하고 있다. 지난 2월까지만 해도 100엔당 900원대 초반에서 움직이던 엔화 대비 원화 환율이 최근 1000원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1~2개월 사이 원·엔 환율이 6~7%가량 상승(원화 가치 하락)하면서 납품 마진을 넘어섰다. 김 대표는 “환율 상승에 따른 손해를 납품 가격에 반영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일단 원화 가치가 오를 날만 기다리며 손해를 감수하고 있다”며 “지난해보다 일본 상품 주문이 크게 늘었지만 웃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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