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9일 (금) 경제뉴스 스크랩
백양산에 국립자연휴양림 조성… 사상공원엔 숲체험교육관
산림청·사상구청·국방부 MOU
사상구 백양산 일대 임야 72만㎡
장산 이전 예비군 훈련장 땅 포함
숙박·야영·산림체험 시설 등 조성
이달 산림청 고시… 2028년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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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백양산 일대에 2028년까지 국립백양산자연휴양림이 조성된다. 부산의 대표적 공장 밀집 지역인 사상구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되면 기장군 국립달음산자연휴양림과 함께 동·서부산의 ‘숲세권’ 양축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주 부산시당 ‘경부선 지하화’ 힘 보탠다
"버핏도 샀대" 청년들 '줍줍'…고령화된 日 증시, 세대교체 중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4897126?sid=101
트위터에서 주식 스터디 모임을 운영하는 한 이용자는 닛케이225지수가 버블 붕괴 후 33년 만에 최고치를 찍은 5월 들어 스터디 참가자가 종전보다 30% 넘게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주식이 스터디 테마지만 일본 주식도 자주 화제에 오른다"면서 "인공지능(AI) 바람으로 급등하는 엔비디아를 얘기하면서 일본 반도체 장비업체 어드밴테스트를 언급하는 식"이라고 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주주 구성이 고령층에 집중되고 젊은이들이 자국 증시를 외면하면서 떨어진 시장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고심해왔다. 개인 투자자들이 보유한 일본 주식의 67%가 60세 이상 고령자에 집중된 반면 30대 이하 투자자들의 보유 주식은 1% 남짓으로 추산된다.
다만 주식을 한 번에 100주 단위로 사도록 한 최소 매입 기준은 장기 소액 투자를 주로 하는 젊은층의 투자 진입을 꺼리게 만드는 장벽으로 남아있다. 이에 대해 기업들은 주식분할을 통해 투자 단가를 낮춤으로써 젊은 주주 확보에 나서는 모양새다. 주주 80%가 60대인 일본 1위 통신사 NTT는 지난달 실적발표 당시 6월 말 1주를 25주로 분할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아마존이나 구글처럼 일본 젊은이들이 우리 주식을 사줬으면 한다"며 주식분할 목표를 분명히 했다. NTT가 주식분할을 하면 100주당 40만엔(약 370만원) 수준인 투자 단위는 1만6000엔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내수 살아났다는 정부… 車개소세 인하 이달 말 종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614758?sid=101
자동차 구입 때 최대 143만원의 세금 부담을 덜어주던 자동차 개별소비세(개소세) 탄력세율 인하 조치가 오는 30일 종료된다. 정부는 완성차 시장이 회복됐고 소비 여건도 개선됐다고 보고 인하 조치를 종료키로 했다. 다만 발전 연료 개소세는 공공요금 인상 압력 등을 고려해 올해 말까지 인하 조치를 유지키로 했다.
오픈AI와 경쟁...이 회사에 엔비디아도 투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74/0000338883?sid=101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경쟁하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코히어(Cohere)가 업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코히어는 기업용 생성형 AI 개발 스타트업으로, 구글의 딥러닝 AI 연구팀인 구글 브레인 출신의 아이단 고메즈와 닉 프로스트가 2019년 창업했습니다.
이 회사는 챗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코히어 최고경영자(CEO) 고메즈는 성명에서 "AI는 앞으로 10년간 기업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생성 AI에 대한 관심이 비즈니스를 가속하는 방법으로 이동하면서 기업들이 코히어를 찾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마트서 스벅까지, 신세계 멤버십 통합… 충성고객 잡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0/0003502480?sid=101
年 가입비 3만원 내면 캐시 페이백
매달 온오프라인 5% 할인 쿠폰도
쿠팡-롯데 등과 멤버십 강화 경쟁
‘실적 부진’ 이마트 수혜 여부 관심
신세계그룹은 이날 이곳에서 이마트와 G마켓, SSG닷컴,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면세점 등 6개 온·오프라인 계열사를 아우르고 협력사와의 제휴를 강화한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만 1년에 스타벅스 커피는 4억잔이 팔립니다. SSG닷컴은 6500만건 주문을 받습니다. 이마트는 2억5000만건, 신세계백화점은 9000만건의 영수증을 발행합니다. 신세계면세점엔 250만명이 오고, 지마켓 판매자는 10만명 정도입니다. 이들 각각이 받을 혜택을 하나로 묶어, 한꺼번에 할인받는 국민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더베이101 야외광장에 커피트럭, 팝업형태 지역 돌며 고객 서비스
스페셜 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의 커피 트럭이 부산 해운대에 문을 열어 인기를 끌고 있다. 해운대 운영을 마친 뒤에는 부산 내 다른 지역으로 커피 트럭을 옮기며 기반을 확장할 예정이다.
블루보틀커피코리아는 지난 1일 해운대구 동백섬 더베이101 야외 광장에 블루보틀 커피 트럭이 문을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숲과 바다, 마린시티의 빼곡한 마천루의 이국적인 풍경과 함께 커피를 즐길 수 있어 많은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커피 트럭은 다음 달까지 두 달간 팝업 형태로 운영된다.
블루보틀커피는 제임스 프리먼이 200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서 창업한 스페셜 티 커피 브랜드다. 현재 100개가 넘는 카페를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홍콩의 주요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는 서울 정식 매장 8곳(성수·삼청·역삼·압구정·한남·광화문·여의도·명동)과 홍대 팝업 매장, 지방 첫 매장인 제주 등 총 10곳이 있다. 2019년 국내 첫 매장인 성수점 오픈 당시에는 오픈런 사태가 벌어져 화제를 일으켰다.
블루보틀 관계자는 “부산에서도 블루보틀을 만나고 싶어 하는 고객 의견을 수렴해 이번 커피 트럭 행선지를 결정했다”며 “다음 달 동백섬 커피 트럭 운영을 마친 뒤에는 부산의 또 다른 지역으로 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 공약’ 청년도약계좌 내주 출시…금리가 연 6%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285719?sid=101
이달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의 금리가 최고 연 6% 수준으로 사실상 책정됐다. 현재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가 연 2~3%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좀처럼 보기 드문 고금리다. 청년층이 5년 동안 매달 70만원씩 넣으면 5000만 원 안팎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청년도약계좌 도입 취지에 부응해 은행들이 일부 부담을 떠안으며 금리를 높게 책정한 것이다.
다만 금리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은행들은 타사와의 금리 비교 및 조정 과정 등을 거쳐 오는 12일 최종 금리를 발표한다. 가입 신청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된다.
내달부터 10만 달러까지 증빙 없이 해외송금 가능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285713?sid=101
서류 제출 등 별도의 증빙 자료 없이 실행할 수 있는 해외 송금·수금 한도가 다음 달 초부터 10만 달러로 늘어난다. 외국인 투자자의 국내 자본시장 접근을 확대하기 위해 국내 환전 절차도 간소화한다.
“하반기로 갈수록 좋다”…2차전지주 실적 훈풍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503986?sid=101
관련해 KB증권은 에코프로비엠(247540)의 포항 공장 증설 계획을 주목했다. 앞서 에코프로비엠은 4732억원을 투자해 경북 포항시 소재 공장 생산라인을 확장한다고 지난달 23일 공시했다. KB증권은 “기존 고객사 외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에코프로비엠은 이번 투자를 포함해 2027년까지 양극재 71만t을 확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배달앱 '땡겨요'로 '상생금융' 펼치는 신한…과제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29/0000220990?sid=101
신한은행의 배달앱 '땡겨요'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특히 최근 '상생'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신한은행의 '땡겨요'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9일 기준 '땡겨요' 이용 고객 누적 수는 230만 명에 달한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93만 명으로, 지난해 1월 1만8462명 대비 50배 이상 불어났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신한은행은 '땡겨요'의 사세 확장을 공격적으로 펼치는 중이다.
◆ 입점 수수료·광고비 없어…소상공인 부담 최소화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지난해 1월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배달앱이다.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당시 신한은행장)의 야심작으로 기획부터 출시까지 직접 챙기며 공을 들인 혁신 사업이기도 하다.
기존의 배달 앱들과 달리 '너도 살고 나도 사는 우리동네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이용자인 고객과 가맹점인 소상공인, 배달라이더 등 참여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상생 플랫폼'을 추구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1일 맞춤형 금융상품과 '땡겨요' 가맹점 등록으로 카페 운영을 돕고자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동반성장위원회와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카페조합의 커피물품 구매 전용 앱에서 예적금, 대출 등 맞춤형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선불충전 결제방식을 지원한다. 특히 선불충전 결제방식으로 물품 구매 시 구매액 일부를 리워드로 제공해 조합원의 물품 비용 절감을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셋째 낳으면 무조건 특진, 결혼 앞두면 1억 대출해주는 회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285683?sid=101
셋째 아이를 낳으면 특진시켜 주는 기업이 있다. 사내에는 결혼추진위원회도 있다. 자녀가 있는 신입사원 지원자에게는 가산점을 주고, 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직원은 2년 동안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한다. 2자녀 이상이면 최대 3년이다. 국내 1위 PM(건설사업관리)기업 한미글로벌의 파격적인 ‘저출산’ 대책이다.
한미글로벌은 구성원들의 출산을 장려하고 가족 친화적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이 같은 제도를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심각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앞장서야 한다는 김종훈(사진) 회장의 철학이 반영됐다.
지금까지 한미글로벌은 자녀 수에 따라 첫째 출산 시 100만원, 둘째 200만원, 셋째 500만원, 넷째부터 1000만원의 출산지원금을 지급해 왔다. 출산 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연결해 6개월을 의무적으로 쉬어야 하고, 육아휴직은 만 12세 이하 자녀당 최대 2년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보육비 및 대학교까지의 학자금은 자녀 수와 관계없이 지원한다. 미혼모·비혼 출산은 물론 입양가정에도 동등하게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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