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관련(아파트관리)

여름철만 되면 지하주차장이 물바다에요? 그렇다면 결로를 의심해보세요 ~~

짱조아 2 2023. 6. 24. 05:55
반응형

살다 보면 생각하지 않은 일도 하게 되나 보다.

주택관리사 초창기에 관리소장들이 술 한 잔 하면서 하는 말이

​“아파트 이야기를 쓰면 책을 몇 권 쓰겠다.”

​애환이 많아 하는 말이지만 막상 아파트 이야기를 쓴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2007년 우연히 한평생 살며 보고, 듣고, 느낀 이야기와 아파트 이야기를 에세이로 출간하게 되었다.

(꽃씨가 있어야 할 자리)

주택관리사협회 부산시회 게시판에 30여 년간의 아파트 관리경험을 써서 모아둔 것을 올렸었는데 주택관리사협회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없어져 버렸다. 개편할 때 관리경험 게시판을 만들면 좋겠다고 했으나 반영이 안 되어 2년 뒤에 우연히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여기에 아파트 관리사례와 아파트 이야기, 한평생 살아온 이야기를 적게 되었다.

관리소장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협회 게시판에 올릴 수 없게 된 것이 이제는 누구라도 볼 수 있게 됐으니 세옹지마 같다.

버리기가 아까워 (정보는 축적되어야 가치가 있을 것 같다) 블로그를 만들었으나 누가 보기나 할까 싶었는데 방문자가 있는 것을 보니 블로그 만든 것이 헛되지는 않은 것 같아 다행이다.

2018. 8. 27 : 꽃씨가 있어야할 자리 블로그 만듬

먼저 위 내용은 주택관리사 1회로 존경하는 선배소장님의 '꽃씨가 있어야할 자리' 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신 블로그 내용을 옮겨놓은 것이다.

진솔하고 생생한 경험 사례를 누구보다도 잘 표현하고 있어 아파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궁금해 하는 일들과 주택관리사를 준비하시는 예비소장님 또는 막 입문하신 초보 소장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옮겨보았다.

결로이야기 이다.

로란?

(두산백과)

요약

수분을 포함한 대기의 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떨어져 대기가 함유하고 있던 수분이 물체 표면에서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이다.

본문

공기 중에는 약간의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양은 같은 기압 아래서 온도에 따라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다. 어떤 온도의 공기가 그보다 차가운 벽에 접촉하여 기온이 내려갔다고 하면, 이 공기의 상대습도(相對濕度)가 올라간다. 그것이 이슬점[露點]에 이르면 수증기는 물방울이 되어 벽면에 맺힌다. 건물 내부는 일반적으로 옥외보다 온도가 높고, 수증기를 발산시키는 근원이 많기 때문에 안팎의 온도차가 크며, 또한 환기를 자주 하지 않는 겨울철에는 결로에 의한 건물의 피해가 문제될 때가 있다.

결로를 방지하려면 옥내의 환기나 공기의 유통이 잘 되도록 하여 습도가 높은 공기가 정체되는 것을 피하고, 물주전자 등 수증기 발산의 근원이 되는 부분은 국부적인 배기를 한다. 가급적 건물의 보온정도를 높여서 천장이나 벽의 표면온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결로하기 쉬운 부분을 흡습성(吸濕性)이 있는 재료로 마무리하면 조절작용에 의해서 피해를 적게 할 수 있다.

결로이야기

상가 2층에 오랫동안 빈 점포가 드디어 매매가 될 시점에 장애물이 나타났다.

천정에 물이 새서 곰팡이가 피어났다고 연락이 왔다.

가보니, 곰팡이가 핀 천정 석고보드를 떼어낸 자리 위의 배관 보온재 테이프에 물기가 있다.

지하 4층 저수조에서 상가 2층 위의 핏트층으로 올라가는 아파트 수도배관이다.

핏트층에 올라가 보니 습기도 없이 건조하다.

배관누수는 물이 멈추지 않고 점점 더 많이 누수가 될 것이니 배관누수는 아니고, 외부에서 물이 들어온 흔적도 없으니 결로 같다.

작년에 오수직관로 작업을 하면서 핏트층에 있는 300미리 오수관 2곳에 물이 아래층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배관과 콘크리트 사이를 밀봉을 했는데 환기창을 막은 모양이 됐다.

밀봉했던 부분을 제거하니 환기가 되었고, 결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천정에 7, 8월의 덥고 습한 공기가 정체되었고, 차가운 배관에 접촉하여 결로가 생긴 것이다.

결로는 환기가 정답이다.

출저: 꽃씨가 있어야할 자리

나 역시 결로로 고생한 경험이 있다.

소장님 말씀과 같이 환기가 답이었다.

바닷가 근처인 우리 아파트는 여름철만 되면 결로로 지하주차장 바닥이 마치 비가온것처럼 물이 흥건하고 더렵혀졌다.

지상 1층 자동문을 개방하여 지하3층까지 환기가 되고서야 결로가 해결되었다.

역시 문제해결은?

.......

환기가 정답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