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일 (목) 경제뉴스 스크랩
우리은행 "ESG 채권 4000억원 발행"...자기자본비율도 함께 상승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020978?sid=101
ESG채권 형식의 후순위채권 발행
BIS 자기자본비율 0.24%p 상승
채권 만기는 10년이며, 연 5.14%의 고정금리로 발행됐다. 발행금리는 국고채 10년 금리에 발행스프레드 1.50%p를 가산한 금리로, 올해 시중은행에서 처음으로 발행하는 후순위채권이다.
특히 이번 채권은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녹색금융에 사용하는 ‘그린본드’와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소셜본드’가 결합된 지속가능채권이다. 이번 발행으로 우리은행의 BIS비율은 0.24%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 하반기 레고랜드 사태, 올해 상반기 SVB 파산, CS 사태 등 연이은 대내외 이슈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발행시장이 녹록하지 않았다”며 “최근 시장금리가 다소 안정세를 찾고 투자자 심리가 다시 살아나 신속하게 발행 일정을 잡고 투자설명회를 실시해 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존재감 커지는' 신협 온뱅크..가입자 240만 돌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020976?sid=101
2020년 출시된 온뱅크, 상호금융권 최초 비대면 조합원 가입 앱
출시 3년만에 200만명 넘어서..올해 가입자 300만명 목표
롯데마트·롯데슈퍼, 공동구매로 ‘반값’ 잡았다…‘온리원딜’ 론칭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1/0003365474?sid=101
롯데는 가격을 잡기 위해 지난 3월부터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량을 사전에 기획했다. 대량 매입과 제조단계 직접 참여 등을 통해 가격을 최대 50%까지 낮췄다.
대표적으로 세탁세제 수퍼테크는 파트너사와 사전 계약을 맺고 대용량 리필제품으로 만들어 단가를 낮췄다. ‘수퍼테크 리필 2종(2.6ℓ)’은 100㎖당 가격을 기존 430원에서 229원으로 낮췄다. 1만 1900원에 원플러스원(1+1)으로 판매한다.
‘동원 소와나무 고칼슘 슬라이스 기획 24매(432g)’도 기존 270g보다 용량은 40% 늘렸고 단위 가격은 100g당 50% 낮춰 7980원에 판매한다. 페리오 알파치약은 대량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4입 규격 상품을 기획해 6490원에 내놓는다.
온리원딜 상품은 총 25가지 품목으로 오는 8월까지 운영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온리원딜’의 이미지를 상품에 부착해 가성비 상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계획이다.
‘T멤버십’, 해외 제휴처 1만8000개 확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82/0001054732?sid=101
SK텔레콤은 ‘T멤버십’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1일부터 맛집과 호텔, 교통, 쇼핑, 액티비티 등에서 제휴 할인 등을 제공하는 글로벌여행 서비스를 9개 지역, 1만 8000여 개 제휴처로 확대한다고 5월 31일 밝혔다. T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는 9개 지역은 베트남(다낭·호이안), 필리핀(세부·보라카이), 태국(방콕), 싱가포르, 일본(도쿄·큐슈·오사카·오키나와), 괌, 사이판, 하와이, 유럽연합이다. 여행객들은 T멤버십 글로벌 제휴처에서 맛집 할인은 물론 렌터카와 공항픽업, 호텔, 쇼핑 등을 이용할 때 할인 등을 적용받는다.
홈플러스, 무료 멤버십 ‘홈플 원 등급제’ 론칭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82/0001054730?sid=101
홈플러스가 1일 통합 무료 멤버십 서비스 ‘홈플 원(ONE) 등급제’를 선보인다. 대형마트와 슈퍼 등 각 채널마다 별도 운영하던 복잡한 멤버십 제도를 하나로 통일했다. 고객 편리성 제고는 물론 보다 강화된 혜택으로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마련했다. 브이아이피 플러스(VIP+), 골드 플러스(Gold+), 실버 플러스(Silver+), 패밀리(Family) 등 4가지 등급으로 구성했다. 등급 산정 기준은 실적 집계 기간을 기존 1개월에서 2개월로 늘렸다. 하나의 채널에서만 VIP+ 등급을 달성해도 전 채널에서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김민수 홈플러스 멤버십마케팅총괄은 “온·오프라인으로 혼재된 멤버십을 하나로 통합해 기존 등급제의 비효율을 개선했다”며 “830만 마이홈플러스 멤버의 관심과 사랑을 홈플 원 등급제를 통해 더욱 풍성한 혜택으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했다.
하루만 예치해도 3%대 이자…현대차증권, CMA 계좌개설 이벤트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98248?sid=101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현대차증권은 세전 연 3.65% 수익률을 제공하는 디지털 환매조건부채권(RP)형 종합자산관리계좌(CMA)를 개설하고 100만원 이상 납입 시 커피 쿠폰과 캐시백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디지털 RP형 CMA 계좌는 하루만 예치해도 매일 세전 연 3.65% 이자를 분할 지급하는 수시 입출금 계좌다. 카드결제, 보험료, 공과금, 금융상품 투자 등이 가능하다.
이벤트 기간은 5월15일부터 8월31일 까지다. 대상은 이벤트 기간 내 현대차증권 MTS를 통해 신규 또는 추가로 디지털 RP형 CMA 계좌를 개설하고 100만원 이상을 납입한 개인 고객이다.
계좌 개설 당월 100만원 이상 납입 후 다음 달 말까지 100만원 이상 잔액을 유지하면 스타벅스 커피쿠폰이 지급된다. 최초 납입일 이후 6개월 동안 평균 잔액 100만원 이상 최대 10억원 유지 시 평균 잔액의 0.1%를 캐시백으로 지급한다.
'여름철 전기요금 나눠내세요'…한전, 6~9월 분납 제도 확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74/0000338043?sid=101
분할납부를 신청하면 전기요금의 50%만 신청 월에 납부하고 나머지는 고객이 요금수준, 계절별 사용 패턴 등을 고려해 2~6개월 범위 내에서 선택 납부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점에 미납요금이 없어야 하고, 월별 분납 적용을 위해서는 매월 신청해야 합니다.
한전과 직접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한 고객은 한전:ON 등을 통해 직접 신청할 수 있고, 전기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해 납부하는 아파트 개별세대와 집합건물 내 상가고객은 관리사무소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계 전기소비가 많은 주택용 고객에게 올해 여름(7~9월) 예상요금, 전기요금 절감 방안 등을 이달초 알림톡으로 미리 알려 고객의 하계 요금부담을 낮추고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라면 한박스 드려요"…공영홈쇼핑, 상반기 사은 이벤트[중기소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891041?sid=101
▲공영홈쇼핑이 30일까지 한 달간 TV 방송상품을 3회, 총 25만원 이상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신라면 1박스(20봉)를 제공하는 '공영홈쇼핑에서 사노라면'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간 내 TV 방송상품을 전채널을 통해 주문하면 자동 참여된다. 당첨자는 내달 14일 공영홈쇼핑 개국기념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무순위 청약 전국구로 풀리자…평택 '줍줍'에 6만명 가까이 지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197014?sid=101
'평택지제역자이' 5만 7434명 몰려
시세보다 분양가 최대 1억 저렴해
평택에서 2년 전 당시 분양가로 ‘줍줍’ 물량이 나오자 전국에서 6만 명 가까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부동사원 청약홈에 따르면 경기 평택시 영신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A3블록에 공급되는 ‘평택지제역자이’는 전날 진행된 무순위 청약 4가구에 5만 7434명이 몰리며 1만 4358.5대 1의 높은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 청약 경쟁률이 과열된 배경으로는 정부가 무순위 청약을 거주지와 주택 소유와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도록 개정한 데다, 2021년 당시 분양가로 공급됐기 때문이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별 △74㎡(3억 9750만원) △84㎡(4억 8050만~4억 8780만 원) △97㎡(5억 5880만원) 등이다. 이 단지 전용 84㎡ 분양권은 5억 3000만 원(5월), 97㎡ 분양권은 6억 5000만 원(5월), 7억 5944만원(4월)에 각각 거래된 바 있다.
이번 무순위 청약에 대한 당첨자 발표는 오는 7일, 계약은 15일에 진행된다.
토스뱅크 ‘비대면 비과세종합저축’, 3개월간 1만명 이용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2/0003227242?sid=101
토스뱅크가 지난 2월 도입한 비대면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를 3개월간 1만명이 이용했으며 이 중 70%가 취약계층이라고 1일 밝혔다.
비과세종합저축 서비스는 연간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고령자(만 65세 이상) 등 사회취약계층,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와 그 유가족 등이 이용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그간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하려면) 장애인 고객은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야 했고,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고객도 창구 가입 과정에서 신분을 밝혀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며 “토스뱅크는 이런 점에 착안해 인터넷은행 최초로 비대면, 전면 자동화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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