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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주가 상승/이수만없는 SM/금리인하요구권 확장/구글 챗로봇 바드오답/삼성 애플페이 전쟁/현대카드/둔촌주공 84완판/주 택담보대출 줄었다/소형 SUV 늘었다/항공권 고공행진

짱조아 2 2023. 2. 10.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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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10일(금) 경제뉴스 스크랩

이수만 vs '이수만 없는 SM' 충돌...고래 싸움에 웃는 일반주주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258776?sid=101

이재용의 '뚝심' 통했다…삼성, 日KDDI에 5G 통신장비 또 공급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086271?sid=101

JY 힘 실린 '플래그십 사업'

진입장벽 높은 日시장 뚫어

"높은 5G기술 리더십 입증"

글로벌 네트워크 총동원해

5G 넘어 6G도 선제적 대비

“대출금리 인하 요구해보세요” 라는 안내 지금보다 더 자주 받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45327?sid=101

앞으로 승진, 이직, 급여 상승 등으로 신용도가 높아진 대출자들은 6개월에 1회 이상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추가 안내를 받게 된다. 안내를 받는 횟수가 지금보다 최소 2배 늘어나게 된다. 현재 모든 대출자가 연 2회 정기 안내를 받지만, 신용도가 높아진 대출자들은 별도의 추가 안내를 받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출 금리 인하를 받을 가능성이 큰 대출자들을 대상으로 안내를 강화한다는 취지다.

체면 구긴 구글… 챗GPT 대항마 ‘바드’ 공개 시연서 오답 내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585960?sid=101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관련 질문에

“태양계 밖 행성 최초로 찍어” 오류

업계 “실망”… 알파벳 주가 7.6%↓

글로벌 빅테크의 인공지능(AI) 경쟁에서 구글이 체면을 구겼다.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에 대항하기 위해 구글이 내놓은 야심작 AI챗봇 ‘바드’가 ‘오답’ 내놓으면서다. 테크 업계에서는 “바드가 실제로는 기대에 못 미치는 성능을 보였다”며 AI챗봇을 활용한 검색엔진 경쟁 초반부터 구글이 타격을 입었다는 평가를 내놨다. 

다만 기술 도입 초기 단계인 터라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경쟁 흐름을 지속해서 지켜봐야 한다구글은 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챗GPT의 대항마로 소개했던 AI챗봇 바드의 검색기능과 AI 기술이 구글맵, 구글 번역 등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소개하는 이벤트를 개최했다. MS가 챗GPT와 같은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검색엔진 ‘빙(Bing)’을 공개한 지 하루 만이다. 바드는 구글이 자체 개발한 AI 언어 프로그램 ‘람다(LaMDA)’로 구동된다.는 반응도 있다.

삼성 vs 애플 페이전쟁…다가온 '카드의 종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22105?sid=101

애플페이 상륙에 카드사 ‘노심초사’

오픈페이는 뒷전…애플페이 참전 ‘고심’

현대카드 한정 애플페이라는 단점 존재

“소비자 후생 측면서 쟁점 가능성도”

해외에선 애플페이가 NFC에 대해 타사 결제를 막아 반독점 이슈가 있는 점도 부담이다. 삼성페이와 달리 애플페이의 NFC 단말기로는 현대카드 이외 다른 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다. 이 경우 애플이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혐의를 받을 수 있어서다. 실제 지난해 7월 미국 카드사들은 애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애플페이는 국내 출시에서 먼저 한곳의 업체와 계약을 맺은 상태고 향후 수수료 등에 대해 결정됐거나 알려진 사항이 없는 만큼 카드사들도 신중할 수밖에 없는 상태다

"주방뷰면 어때" 둔촌주공 84㎡ 대부분 '완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17/0000894261?sid=101

10일 건설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84㎡ A~G의 전체 유형 가운데 B유형을 제외한 모든 유형이 대부분 계약을 완료했다. 이 중 동간 거리가 짧아 주방 창문을 통해 옆집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사실이 알려지며 '주방뷰', '이웃뷰' 논란이 제기된 E유형까지 계약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형 면적은 무순위 청약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 김 소장은 "29㎡~49㎡는 복도식인 데다 투룸 구조라 신혼부부나 자녀를 키우는 3인 이상 가족이 살기에 좁다"며 "39㎡ 분양가가 7억원 초반대인 반면 비슷한 시기 분양한 서울 성북구 '장위자이레디언트'의 59㎡ 분양가가 7억7000만원대임을 고려해 많은 이들이 비슷한 가격에 더 넓은 후자를 분양받기 원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주택담보대출 사상 처음으로 줄었다… 가계대출도 8조 ‘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585946?sid=101

고금리·부동산 시장 악화 여파

1월 주담대 전달 대비 6000억 ↓

당국 ‘금리인하요구권’ 보완 나서

항공권 이렇게 올랐다고?…"해외여행 우르르" 유류할증료 내려도 '금값'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4849579?sid=101

류할증료가 내려가고 있지만 항공권은 여전히 '금티켓'이다. 값싼 항공권을 구하기 위해 수만 명이 몰리는 등 수요가 넘치면서 항공업계는 당분간 티켓값의 고공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항공권 가격은 치솟고 있다. 이날 스카이스캐너 등 항공예약플랫폼에서 인천~도쿄를 오가는 내달 셋째 주 왕복 항공권 가격은 최저가가 45만원이었다. 지난해 10월 일본 무비자 입국이 허용된 직후에 비해 1.5배가 넘는다.

소비자들은 특가항공권 구매를 위해 이른바 '오픈런'에 나서고 있다. 진에어가 지난 7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실시하는 연례 최대 할인 행사인 '진마켓'은 첫날 매출액이 100억원을 넘겼다. 

소비자 주머니 가벼워진 시대… 소형 SUV가 쏟아진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585928?sid=101

현대차 코나 완전변경 모델 출시

BMW, 전기차 iX1 선보일 계획

쌍용차·GM은 픽업트럭 경쟁

지난해 판매량 ‘톱10’에 포함된 SUV 4종(1위 쏘렌토, 4위 카니발, 5위 스포티지, 7위 펠리세이드)은 전부 준중형급 이상이다. 소형 SUV 중에서는 기아 셀토스(4만2983대)가 12위에 이름을 올린 게 가장 좋은 성적이다.

그러나 올해는 완성차 업체들이 소형 SUV를 쏟아내고 있다. 가장 먼저 참전한 건 현대자동차다. 지난달 17일 올해 처음으로 신형 코나를 출시했다. 5년 7개월 만에 내놓은 2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올해 한국 판매 목표는 3만7000대로 잡았다. 르노코리아가 지난해 말에 출시한 XM3 E-테크 하이브리드차량은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이미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에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갖췄다는 호평을 받았다.

BMW코리아는 오는 4월에 전기차 iX1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달부터 사전계약을 받는 중이다. 한국GM은 올해 상반기에 쉐보레 트랙스 2세대를 출시한다. 가격이 2000만원 후반대에 형성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올 정도로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빌딩 한 채 날렸다면서…"테슬라 올인" 더 줍줍한 짝사랑, 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4849576?sid=101

테슬라의 매력에 푹 빠진 최씨는 테슬라 공인 동호회인 테슬라오너스클럽코리아의 초대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그는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던 시기에도, 지난해 고점 대비 70% 하락한 폭락장에서도 꾸준히 테슬라 주식을 매수했다. 테슬라의 성장이 앞으로도 계속 될 거란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머니투데이 증권 전문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에 출연해 "20년 전 애플 주식은 0.2달러(주식분할 후 기준)로 이때부터 투자했다면 고점(180달러) 기준으로 수익률은 900배"라며 "테슬라도 애플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처럼 인류의 삶을 바꾸는 1등 기업이 될 수 있고 주가도 계속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Q. 지난해 테슬라 주가가 그렇게 많이 빠진 근본적인 원인은 뭐라고 보시나요?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첫번째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두번째는 일론 머스크 개인에 대한 잡음, 세번째는 회사의 성장 로드맵 중 일부가 지연된 점이라고 봅니다. 굳이 비중을 따지자면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이 40%, 일론 머스크 영향이 30%, 사업 지연 우려 영향이 30% 정도일거 같아요.

테슬라는 자동차만 판매하는 게 아니라 보험, 에너지, 차량 수리 및 충전소 사업까지 하고 있어요. 이 각각의 사업 분야들이 그동안 꾸준히 성장해 왔고 이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서 본격적으로 이익을 내는 구간에 돌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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