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관련(아파트관리)

아무리 바빠도 E/V 게시판 보는 습관을 가지자

짱조아 2 2022. 9. 14. 05:05
반응형

아파트에 보시면 각동으로 들어가는 1층 출입구에 게시판이 설치되어있다.

게시판의 용도는 대체로 관공서에서 주민 전체에게 전달한 각종 공문 및 게시물, 공사계약이나 용역 시 계약서등이 게시된다.

나의 경우는 화재시 대피공간과 환기설비안내문을 상시 연중 게시하고 있다.

세대 화재시 경량칸막이 위치가 안내되어 위급시 칸막이를 부수고 옆세대로 이동 한다든지 대피계단을 이용해 아래층으로 이동한다든지 대피경로를 안내하고 있다. 평소 내가 사는 곳 대피로는 꼼꼼하게 알아두자.

대부분 발코니쪽에 경량칸막이시설이 많은데 대부분 이쪽에 문을 달아 창고로 이용하는경우가 많다. 어쩌면 이게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다.

반드시 탈출할수 있도록 이동 경로를 열어두어야한다.

위급시 촉각을 다투는 시간에 언제 물건들을 치우겠는가!

불꽃이 피기 시작해서 불이 번지는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는것이 각종 시험을 통해 입증됐다. 우리는 목숨줄을 확보해야하는것이다.

더욱나 화재시 누전으로 전기까지 없고 연기가 꽉찬 상황이라면 ~~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불조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하지않았던가!

다음.

세대 시스템에어컨 및 환기설비가 있는 신규단지일 경우 필터 교체하는 방법 을 안내하고 있다. 입주시 각 시설물 사용설명서를 전달하지만 세월이 흐르면 잃어버리고 대부분 가지고 있지않는경우가 많다. 이또한 입주민에게 좋은 정보가 될것같다.

각동 1층 게시판

두번째로 엘리베이터 안 게시판이다.

사실상 가장 중요부분 전달 공고문들을 게시하는 용도로 쓰여지고 있다.

아무리 바빠도 엘리베이터 게시판은 꼭 봐줬으면 한다. 꼭이요~~

엘리베이터를 오가는 동안(몇초 몇분) 읽어야 하므로 눈으로 재빨리 읽을수 있도록 노란색 제목을 강조하고 있다. 바쁘면 타이틀만 보고 케치할수 있도록 말이다.

E/V 안 게시판

용도는 층간소음 민원에 대한 안내, 이사시 체크해야할 사항 , 관리비부과내역서, 입주자대표회의 소집, 승강기 점검, 소방시설점검, 주차비 안내, 커뮤니티 시설이용료 안내, 입주자대표회의 결과공고 등등 중요사항들을 게시한다.

아무리 바빠도 엘리베이터에 있는동안은 게시판을 보는걸 습관화 해서 (정전이나 단수등 )불편을 겪지않았으면 해서이다.

부득이 중요도가 높으나 여러장 있는 계약서나 관리규약등은 엘리베이터 이동 중 다 읽을수 없는부분은 1층 출입구 게시판을 이용하고 있다. (대다수 아파트에도 그렇지않나싶다)

지상1층 종합게시판이다.

지상 1층 전체 종합 게시판

이곳은 산책시나 재활용분리수거시 이동하는 경로로 오다가다 접하는 곳으로 상시 알아둬야할 생활질서 관련 공고문을 게시하는 편이다.

햇볕에 노출되어 자주 변색이 되어 한번씩 교체해주고 있는 편이다.

아파트에서는 매월 승강기 점검을 실시한다. 가끔씩 승강기점검에 대한 사전 공고와 방송안내에도 불구하고 엘리베이터를 멈춘것에 대해 불만과 항의를 하는 입주민이 있다.

공고문을 안보았기 때문이다. 방송은 일정시간을 놓치면 듣지못할수 있다. 100% 전달은 사실상 어렵다.

특히 하절기에는 그런 민원이 곧잘 생긴다. 더운데 계단을 오르려니 땀도나고 버거워 화가 나는 것은 이해가 되나 도리가 없다. 소수 입주민 때문에 일정을 변경할수는 없기 때문이다.

게시판을 보게 되면~

우리 아파트에 지금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떤공사를 할 예정이고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이런 일들을 계획하고 있고 , 층간소음이나 흡연공고문이 자주 붙으면 이런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는 세대가 많구나 ~ 등등 아파트의 크고작은 일들을 개략적으로 알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게시판 정보를 읽어 중요한부분을 놓치지않는 현명한 입주민이 되어보자!

< 참고글 >

글을 잘 적진 못하지만 아파트에 살면서 불편한 점이나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시면 다음 포스팅에 참고하여 정성껏 적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세계여성의 날이라고 하는데 대한민국의 여성님들 화이팅 하시고 어려운 코로나 잘 이겨내어보아요^^

지금 세계 한편에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난리인데 어쩌면 북한과 인접거리에 있는 우리 대한민국은 평화를 존속하고 있는게 얼마나 다행스럽고 행복한지 요즘 새삼 깨닫게됩니다

 

728x90
반응형